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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쇼츠, 틱톡 밈을 따라하는 초등학생이 얻는 교육적 영향, 지도 방법

by 현명하게 자라기 2024.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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밈 따라하는 아이 교육하기

 

 

디지털 시대에 아이들은 단순히 소비자가 아니라 인터넷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입니다. 교육 현장에 있다 보면, 유튜브 쇼츠, 틱톡의 유행하는 말을 사용하거나 춤추고 노래를 따라 부르는 아이들을 자주 봅니다. 이 글은 쇼츠나 틱톡 밈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과 지도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교육적 영향

긍정적 영향

아이들은 디지털 영역에서 창의적인 표현을 발휘합니다 아이들이 인터넷 밈(춤, 노래, 말투 등의 유행)을 모방할 때, 그들은 창의적인 표현의 영역으로 발을 내딛는 것입니다. 종종 유머와 관련성으로 특징지어지는 밈은 아이들이 그들의 창의력을 보여줄 수 있는 독특한 캔버스를 제공합니다. 모방의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유머 감각을 발달시키고,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밈을 만들거나 공유하면서 디지털 리터러시 기술을 연마할 수 있습니다. 교육 전문가로서 밈이 다양한 형태의 창의적 표현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 다는 점을 높이 평가합니다. 아이들이 밈의 기본적인 유머와 맥락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면서 미디어 활용 능력, 인터넷 문화 이해와 관련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밈 문화에 참여하는 것은 아이들 사이에서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며, 소속감과 경험 공유를 촉진합니다.

 

 

부정적 영향

 다양한 영상이 무작위하게 나오는 유튜브 쇼츠나 틱톡의 경우 아이들이 부적절한 콘텐츠에 접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또한,아이들 수준에 이해하기 어려운 욕설이나 인종, 성차별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밈이 유행하기도 합니다.특히 아이들이 적절한 지도 없이 뜻을 모르는 유행어나 성적인 춤을 모방하는 것은 아이의 바른 인격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밈은 천진난만한 농담에서부터 부적절하거나 심지어 해로울 수 있는 콘텐츠까지 매우 다양하며, 다음에 볼 영상을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없다는 점은 아이의 인터넷 사용 조절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다음으로, 유튜브, 틱톡을 이용하지 않는 아이도 부적절한 밈을 전달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밈을 따라 하는 아이는 자신의 또래 구성원에게 유행어를 사용하거나 춤과 노래를 선보이며 밈을 전달하게 됩니다. 이는 평소 온라인의 부적절한 사용을 제제하는 부모의 교육을 방해합니다.

 

 또한, 유행을 위해 자극적으로 만들어진 밈은 아이들의 도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몸매를 과시하는 영상과 이를 칭찬하는 댓글을 본 아이는 자신의 몸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거나 잘 못된 성관념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폭력적인 영상의 높은 조회수를 확인한 아이는 현실에서 재미로 그 행동을 따라 하며 다른 사람을 괴롭힐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쇼츠와 틱톡 같은 무작위의 짧은 영상은 아이들의 인지능력을 낮춥니다. 자극적이고 짧은 영상은 도파민을 만들어 내어 아이들이 이러한 영상에 중독되게 합니다. 도파민에 중독이 되면, 영화나 다큐멘터리 시청, 독서, 글쓰기와 같은 지적 활동 수행을 어려워하게 됩니다. 부모와 교육자는 온라인에서 만나는 콘텐츠를 통해 아이들이 받는 긍정적 영향을 높이고, 부정적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지도 방법

 밈 문화의 창의성을 수용하는 것과 잠재적인 단점을 완화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종합적인 교육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가장 중요한 지도 방법은 가정과 학교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디지털 문화를 이해하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교육에는 인터넷을 윤리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포함됩니다.

 

 자세한 방법을 소개하자면 먼저, 비판적 사고 키우기가 있습니다. 아이들과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토론을 해보세요. 유행어의 맥락과 뜻, 유행어가 주는 영향에 대해 함께 비판적으로 판단해 보며 책임감 있는 온라인 행동에 대해 알려줄 수 있습니다.다음으로 인터넷 예절 규칙을 설정합니다. 유행어를 따라 하기 전에 좋은 유행인지 판단하기,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기 전에 친구를 상처 주는 내용인지 확인하기 등의 규칙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그 밈을 선생님이나 부모님 앞에서 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유행을 따라 하는 기준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아이에게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아이의 연령대에 적합하지 않은 앱은 삭제하고 유튜브의 경우 키즈 콘텐츠만 접할 수 있게  지도합니다. 특히 아이의 비판적 사고 능력이 성장하기 전까지는 자녀의 인터넷 활동을 모니터링하며 적절한 온라인 경험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부모가 건강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었다면, 밈을 발전시켜 보거나, 쇼츠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등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디지털리터러시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밈의 복잡한 세계에서 아이들은 창의성과 잠재적인 위험 요소를 둘 다 찾을 수 있습니다. 부모 및 교육자로서 우리의 역할은 이 디지털 미로에서 그들을 안내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문해력을 기르고, 책임 있는 표현을 장려하며, 열린 대화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는 아이들이 창의성, 인식 및 존중을 가지고 인터넷 밈의 세계를 탐색할 수 있도록 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서 자녀의 발전을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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